[ 삼성 갤럭시 북 플렉스 - 구매전 확인할 필수 사항 ]
삼성전자 갤럭시 북
플렉스 VS 이온
간단하게 S펜을 활용 한다면 플렉스, S펜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온입니다.
우리는 갤럭시의 플렉스 구매를 고려할 때, 이러한 모습을 그려봅니다.
강의실에서 필기하는 나의 모습 1,
PDF파일을 열어 그 위에 열심히 메모하는 나의 모습 2,
혹은 쉬는시간 낙서를 하거나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는 나의 모습 3.
하. 지. 만....1
갤럭시노트의 S펜도 활용을 잘 하지않는데
"저전력CPU기반의 윈도우 15인치 노트북"으로 스타일러스(노트)를???
그럼 알아보시죠 나에게 맞는 노트북인지...
스타일러스펜이 필요한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S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들이나, 필기, 취미로 그림 그리기 등 S펜을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분들 에게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는 좋은 선택이지만, 소프트웨어의 완성도와 스타일러스펜의 반응 속도를 생각하면 저전력CPU기반의 윈도우 노트북은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문적인 작업을 하시는분들은 아이패드를 선호하시겠지요.(개인적인 생각)
그렇다면,
1. 필기나 취미로 그림그리기 등 여러분은 평소 때 필기를 자주 하시나요?
2. 노트와 펜을 휴대하면서 필기하세요?
3. 스타일러스펜을 지원하는 태블릿을 휴대하면서 필기하시나요?
4. 갤럭시노트를 사용하시는 분들 많죠? 갤럭시 노트 사용하면서 메모하고 필기하세요?
이 4가지 경우 중 하나라도 꾸준히 해왔다면 이 플렉스를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필기는 습관"이에요.
지금까지 안 했던 필기를 플렉스 하나 구매 한다고 할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한동안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엄청 비싼 도구에서 점점 시들해 지겠죠.
그리고 중요한 건 노트북이 이 중에서 사용성이 가장 떨어집니다. 굳이 사용성이 가장 떨어지는 노트북을 사면서 "앞으로 필기 열심히 해야지"라고 생각하는 건 그냥 갖고 싶은 물건의 가격이 너무 비싸서 합리화하는 것 밖에 안됩니다. 스마트한 소비는 아니라는 거죠. 개인적으로 플렉스는 노트나 그림그리기 등의 경우가 가장 알맞은 사용자이니 본인 스스로가 가장 잘 알겠지요. 본인이 필기하는 습관이 있고 그림을 그리는 습관이 있다면 플렉스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 지. 만....2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필기의 습관을 꿈꾸지만 현실은 그냥 폼으로만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스타일러스펜의 활용은 "추상적인 욕심"으로 되지 않으며, 확실한 "사용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본인이 S펜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디자인이 좋다, 디스플레이가 좋다, 배터리가 오래간다 키보드가 별로다, USB A타입이 없다, 이런 말들은 "S펜을 활용할 수 있는지" 고려한 다음에 생각하셔도 됩니다.
플렉스는 13.3인치와 15.6인치있고, 삼성의 엄청난 기술력으로 15.6인치의 2in1 노트북을 1.5kg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엄청난 경량화로 인한 단점 중 하나가 바로 업그레이드 불가능한 램과 용량입니다.
(초기의 선택이 쭉~욱 갑니다.)
사양 구성 및 선택
1. 기본사양
일반적으로 대학생들 기준으로 i5에 램16GB, SSD 256GB를 추천 합니다. 램8GB도 충분하지만 이 비싼 노트북을 장기적으로 오래 사용하려면 램 16GB가 좋습니다. SSD의 용량은 256GB 하시고 부족한 부분은 UFS카드를 이용해서 추가하시는 것이 비용적으로 봤을 때 더 좋습니다. 기본 256GB에 윈도우를 포함한 중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시고, 영화나 음악과 같은 보관용 자료는 UFS에 저장하세요. UFS의 속도가 빨라서 일반적인 사용 범위에서의 불편함은 전혀 없습니다.
(- UFS 카드 슬롯을 플랙스는 탑재하고 있는데 microSD보다 최대 5배 빠릅니다. UFS 카드는 별도 구매입니다.)
(- 플랙스는 Thunderbolt3 포트를 지원하는데 충전포트하나로 충전과 디스플레이 연결을 모두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외장그래픽-MX250
엔비디아의 신형 지포스 MX250의 성능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지만 확실한 건 내장 그래픽보다 훨씬 좋다는 것입니다. 보통 저전력 노트북은 저전력 노트북 답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기 때문에 외장 그래픽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플렉스와 같은 경우 외장 그래픽 모델만 듀얼팬을 지원합니다. 당연히 좋지만 비용을 생각하면 또 다시 어려운 선택이 됩니다. 본인의 사용 범위가 S펜으로 가벼운 메모, 서핑, 유튜브, 인강과 같은 사무용이라면 내장메모리만 사용하시고, 영상작업이나 게임을 한다면 MX250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13.3인치모델은 내부의 공간 때문에 MX250이 들어가지 못합니다.
3. 13.3인치 VS 15.6인치
지금 판매되는 대부분의 컨버터블 2in1 시스템 노트북(HP, 레노버 등)은 13.3인치입니다. 휴대용 태블릿으로 사용성이 좋으면서 동시에 노트북으로도 사용성이 좋은 사이즈가 13.3인치이기 때문이죠. 플렉스 역시 태블릿의 사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13.3인치가 더 좋고, 15.6인치를 태블릿 용도로는 좀 커 보입니다. S펜을 활용하는 "확실한 사용 목적"이 없다면 당연히 노트북으로써의 활용성이 좋고 숫자패드가 있는 15.6인치가 더 좋은 선택입니다. 사실 2in1 노트북에 15.6인치의 선택권이 있다는 부분은 "플렉스의 큰 장점"이고, 15.6인치의 큰 액정을 포함한 무게까지 1.5kg로 가볍습니다. 그리고 외장그래픽 또한 추가할 경우 15.6인치만 가능합니다.
4. 갤럭시 북 플렉스 와 갤럭시 북 이온의 스펙은 아래표를 참고해 주세요.